‘랜선(UTP케이블) 만들기’ 케이블을 따는 법을 외워두긴 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잊어버리게 됩니다. 새로 이사 가거나 네트워크 케이블을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위해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랜선(UTP케이블) 만들기 필요한 도구
케이블 준비하기
이더넷 케이블 원선을 준비합니다. 필요한 길이만큼 케이블을 잘라내어 준비합니다. 실제 사용할 길이 보다 10cm 정도 더 길게 자릅니다. (양쪽 5cm 정도는 피복을 벗겨내어 커넥터를 만드는 데 사용합니다.)
케이블 피복 제거
스트리퍼에 물려놓고 한 바퀴 돌립니다. 너무 강하게 껴 놓고 돌리게 되면 내부 전선들까지 손상되니 적당한 압력으로 합니다.
피복에 흠집이 보이면 꺾어주어서 피복을 빼내어 줍니다.
전선 정리하기
4개로 꼬아진 전선 8개와 가운데 심지가 보입니다. 심지는 보이지 않도록 짧게 잘라내고, 꼬아진 전선을 풀어서 정렬합니다.
엄지 손으로 강하게 눌러서 일렬로 정렬합니다. 전선들이 정렬이 잘될 수 있도록 가위로 끝을 정리해 줍니다.
오렌지 흰색 > 오렌지색 > 녹색 흰색 > 파란색 > 파랑 흰색 > 녹색 > 갈색 흰색 > 갈색
흰 주주 흰 초 파 흰 파초 흰 갈갈 이렇게 외우죠.
순서대로 정렬하고 끝을 가위로 정돈한 후 RJ45에 넣어줍니다
RJ45 방향에 유의하여 넣어줍니다. 플라스틱이 튀어나온(체결) 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한 뒤에 전선을 밀어 넣어 주세요.
크림퍼를 사용하여 RJ45 압착하여 체결해 줍니다
크림퍼에 결착할 때 전선들이 모두 ‘[크림 퍼 결착]’ 사진과 같이 모두 나온 것을 확인하고 압착을 합니다.
반대편도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완료 후 테스트
케이블 테스트기를 사용하여 케이블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한 개의 케이블 정도면 불량 유무를 쉽게 알지만 수십 개의 케이블을 제작하여 연결 후에 원인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랜 테스터기 가운데에 연결하고 숫자가 1, 2, 3, 4 순서대로 불이 들어오는지 확인하면 랜 케이블 만들기가 끝납니다.